목공을 하기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
스쿠버 다이빙으로 치자면 스킨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슈퍼그립 코팅장갑
의외로 목장갑도 될꺼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무 장갑이면 안되나?하실텐데요 사실 나무를 잡고 직접 톱질을 하거나 목재를 운반시 손에 딱 감기지 않으면 부상이나 사고의 위험이 큽니다. 특히 나무를 잡고 톱질을 할때 ~!!! 초보자들이 많이 사고가 나는 것이 미끌려서 자신의 손을 다치게 할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2. 가죽 앞치마
공구를 사용하면서 공구가 미끌려 떨어지는 경우 혹은 날카로운 물체게 긁히에 되는 경우도 굉장히 많고 특히나 목재를 재단할때 조금이라도 방심하면 모든 사고는 피를 부르게 되거나 멍이되어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그러기 때문에 작은 긁힘을 예방할 수 있는 앞치마는 필수 !!!
가죽앞지마는 내구성이 강하고 튼튼한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그런 작은 위험으로 부터 신체를 조금은 보호 할 수 있습니다.
3. 안전화
안전화는 망치나 무거운 드릴 등이 실수로 떨어졌을 경우 발과 발등을 보호해 줍니다. 안전화는 앞부분에 단단한 철판으로 발가락과 발등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이동시 주변의 날카로운 못 혹은 철제 소모품으로 부터 발바닥또한 보호할 수 있게 아주 단단한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4. 방진마스크
작업장의 분진을 마시지 않기 위해서는 방진마스크가 꼭 !!! 이건 의무이자 주변의 열악한 환경으로 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꼭 사용해야 하는 머스트비 아이템 입니다. 위의 사진에 소개된 마스크는 세척이 가능하고 부분적으로 구입이 가능해 수시로 교체가 가능한 모델입니다.
교체시기
사람마다 혹은 작업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인 작업량이면 2주나 한달에 한번씩 갈아줘도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자주 갈아주는게 좋겠죠?) 숨쉬는게 살짝 버거울때가 교체시기 입니다.
5.보안경 (보호안경)
앞뿐이 아니라 옆의 사각지대까지 보호 할 수 있는 모델이 더 좋습니다.
특히 에어건으로 마무리 할때나 샌딩 혹은 재단시 불량 목제나 혹은 불량 공구등등 작업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로 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보안경은 필수 ! 의외로 탁상드릴이나 트리머로 가공시 톱밥의 공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자칫하면 각막이 손상되서나 더 나아가 실명의 위험도 있으니 조금 불편하더라고 안정장비를 습관화 하는것이 좋아하는 일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6. 손목보호대
목공을 입문할 때
처음에는 수공구로 먼저 기초를 닦아야합니다. 그때 망치며 끌 톱을 많이 사용합니다. 요령을 터득하기 전에는 힘을 많이 쓰는데 그때 가장 손상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손목입니다. 특히나 여성들은 손목근육이 잘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 무리가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때는 처음부터 손목보고대를 착용해 손목 터널 증후군 같은 만성이 될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경험에서 나오는 ~~~!! 꼭~~~ 착용하고 연습하는 습관을 가져주세요 ~)
또한 손목보호대 고르는 요령은 자신의 손목에 맞춰 살짝 압박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TIP
병원에가서 물리치료를 받는 것보다 . 500L 짜리 물병을 들고 손목을 고정한 상태에서 위아래 좌우 등 스냅을 이용해 근력을 키우는 방법이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좋습니다.
'공구% > 소리만요란할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븐에구워말린고구마를씹으며 (1) | 2022.01.06 |
---|---|
식탁위의 만찬을 향한 당일치기 야매요리 일상탐색 (0) | 2021.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