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레시피

잼과 스프레드 10가지 만들기

BORI랑ME 2017. 1. 11. 00:25

1 포도 생강잼 

재료 
포도 500g, 설탕 200g, 생강 20g, 레몬즙 10g 


만들기 
1 포도는 알만 떼어 준비한 뒤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썬 뒤 찬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다음 체에 밭친다. 3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①의 포도 알을 넣고 중약 불로 끓이면서 포도 알이 터지도록 주걱으로 으깬다. 4 ③의 포도 알이 흐물흐물해지면 체에 내려 과즙만 냄비에 담고 건더기는 버린다. 5 ④의 걸러낸 과즙에 레몬즙과 ②의 생강을 넣고 10분 정도 조려 식힌 뒤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생강 향이 어우러진 단맛이 특징. 거친 느낌의 유럽풍 잡곡빵과 잘 어울리는데, 생강을 너무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2 파인애플 민트잼 

재료 
파인애플 과육 500g, 설탕 100g ,민트 잎 15g, 레몬즙 10g 

만들기 
1 파인애플 과육은 굵직하게 칼로 다지거나 믹서에 간다. 2 민트 잎은 깨끗하게 씻어 굵직하게 다진다. 3 냄비에 ①의 파인애플과 설탕을 넣고 주걱으로 저어가며 뭉근하게 끓인다. 4 ③에 레몬즙을 넣고 조리다가 물엿 정도의 농도가 되면 ②의 민트 잎을 넣고 섞어 불을 끄고 열탕 소독한 병에 담는다.


단맛과 신맛이 적절히 배합된 맛으로 거친 느낌의 잡곡빵이나 흰 식빵, 모닝빵 등 여러 종류의 빵과 곁들이기에 좋다. 그중에서도 갓 구운 바게트와 먹으면 과육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3 골드&그린 키위잼 

재료 
그린 키위 과육·골드 키위 과육 300g씩, 설탕 100g, 레몬즙 10g 

만들기 
1 껍질을 벗긴 그린 키위와 골드 키위 과육은 각각 으깬다. 2 냄비에 ①의 으깬 과육을 넣고 설탕을 넣어 뭉근하게 끓이다가 레몬즙을 넣는다. 3 ②가 물엿 정도의 농도가 됐을 때 불을 끄고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키위 씨가 살짝 씹히면서 상큼한 맛이 일품인 골드&그린 키위잼은 부드러운 식감의 모닝빵뿐 아니라 약간 질긴 식감의 베이글, 치아바타와도 찰떡궁합을 이룬다. 

4 사과 건포도잼 

재료 
사과 과육 600g, 설탕 100g, 건포도 30g, 레몬즙 10g 

만들기 
1 깨끗이 씻어 4등분해 껍질과 씨를 제거한 사과 과육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건포도는 흐르는 물에 씻어 굵직하게 다진다. 2 냄비에 ①의 사과와 설탕을 넣고 중간 불로 끓이다가 사과가 익으면 주걱으로 으깨거나 믹서에 넣어 간다. 3 ②에 건포도와 레몬즙을 넣고 끓이면서 거품을 제거한 뒤 어느 정도 농도가 되직해지면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건포도가 가미돼 깔끔한 단맛을 내는 것이 특징. 중간중간 씹히는 건포도의 식감을 느낄 수 있도록 얇고 부드러운 우유 식빵이나 모닝빵과 함께 먹는다. 

5 아보카도 스프레드 

재료 
아보카도 250g, 레몬즙 5g, 꿀 1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잘 익은 아보카도를 반으로 가른 뒤 씨와 껍질을 제거한다. 2 볼에 아보카도 과육을 담고 으깬 다음 레몬즙과 꿀을 넣고 섞는다. 3 취향에 따라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 뒤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치아바타, 포카치아 등 거친 식감의 빵에 두껍게 발라 먹어야 아보카도 스프레드의 달달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토르티야는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 살짝 구운 다음 아보카도 스프레드를 얇게 펴 바른 뒤 돌돌 말아 먹는다. 

6 민트 초콜릿 스프레드 

재료 
다크초콜릿·생크림 100g씩, 연유 30g, 무염버터 20g, 다진 민트 잎 15g

만들기 
1 냄비에 생크림과 연유를 넣고 중간 크기 정도의 기포가 올라올 때까지 중간 불에 끓인다. 2 ①이 다 끓어오르면 잘게 다진 다크초콜릿과 무염버터를 넣고 중약 불에 녹인다. 3 ②의 초콜릿과 버터가 다 녹으면 다진 민트 잎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약간 쌉싸래한 맛이 있어 견과류가 박힌 잡곡 바게트나 잡곡 식빵을 노릇하게 구워 발라 먹으면 맛을 중화시킬 수 있다. 진한 단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

7 밀크티 스프레드 

재료 
우유 400g, 생크림 250g, 설탕 180g, 홍차 티백 4개 혹은 홍차 잎 10g

만들기 
1 냄비에 우유와 생크림, 설탕을 넣고 중간 불로 데워 설탕을 녹인다. 2 ①에 홍차 티백이나 홍차 잎을 넣고 약한 불에 5분 정도 우려낸 뒤 건지거나 거른다. 3 ②를 중간 불에 바글바글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1시간 정도 더 끓인다. 4 ③이 걸쭉해지면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홍차 향이 은은하게 퍼지면서 부드럽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우유 식빵이나 갓 구운 바게트와 함께 먹는데 여기에 홍차를 곁들이면 풍미가 더욱 깊어진다. 

8 초콜릿 땅콩 스프레드 

재료 
다크초콜릿·밀크초콜릿 50g씩, 생크림 100g, 무염버터 20g, 다진 땅콩 50g

만들기 
1 다크 초콜릿과 밀크초콜릿은 잘게 다진다. 2 냄비에 생크림을 넣고 중간 크기의 기포가 올라올 때까지 중간 불에 끓인다. 3 ①이 다 끓어오르면 ①의 초콜릿과 무염버터를 넣고 녹인다. 4 ③의 초콜릿과 버터가 다 녹으면 다진 땅콩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고소하고 달콤한 맛이 어우러져 아이들의 입맛에 제격이다.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 노릇노릇하게 구워 크래커처럼 바삭바삭한 식감을 살린 토스트 식빵, 베이글, 바게트 등에 곁들이면 아이들이 더욱 좋아한다.

9 녹차스프레드 


재료 
우유 400g, 생크림 250g, 설탕 180g, 녹차 티백 4개 혹은 녹차 잎 10g

만들기 
1 냄비에 우유와 생크림, 설탕을 넣고 중간 불로 데워 설탕을 녹인다. 2 ①에 녹차티백이나 녹차잎을 넣고 약한 불에 5분 정도 우려낸 뒤 건지거나 거른다. 3 ②를 중간 불에 바글바글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저어가며 1시간 정도 더 끓인다. 4 ③이 걸쭉해지면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녹차 향살아있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우유 식빵이나 갓 구운 바게트와 함께 먹는데 여기에 녹차를 곁들이면 풍미가 더욱 깊어진다. 



10 카야잼


재료 

유기농 설탕(팜슈가)100g ,  달걀노른자2개, 코코넛설탕 50g, 코코넛밀크 250ml


만들기

1코코넛 설탕을 칼로 잘게 다져 잘 녹게 만든다.2 냄비에 달걀노른자를 넣고 풀어준 다음 설탕과 코코넛 설탕을 잘 겄는다. 3  코코넛밀크를 넣고 잘 섞어 설탕을 완안전히 녹이고 채에 한번 걸러 덩어리를 제거한 다음 다시 냄비에 넣는다 4 다른 큰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인 다음 다음 물이 끓기 시작하면 3번을 넣어 중탕하면서 가열한다. 5 잼이 눌러붙지 않도록 저어가며 가열한다. 6 50분 정도 가열하면 잼이 갈색으로 변하면서 걸쭉해진다. 7 카야잼 색이 진해지고 걸ㅈ쭉해지면 떨어뜨려보아 자국이 그대로 남으면 중탕하고 있는 물에서 빼서 한김 식힌 후 살균한 병에 옮겨 뚜껑을 닫고 뒤집어 식힌다. 8 완성된 카야잼은 냉장고에서 2주간 보관이 가능하다.